공격형 미드필더 : OH[Offensive Half]
공격형 미드필더에 임무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주 임무가 수비진의 교란과 양질의 패스를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1. 패싱력공격형 미드필더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공격수들 뒷선에 쳐저서 패스를 통해 그들에게 골찬스를 제공하는 것(라스트패스라고도 합니다.)이 공격형 미드필더에 존재이유이니까요. 짧은 패스와 쓰루 패스 등을 주로 합니다.
2. 드리블드리블이 필요한 이유도 패싱력을 받쳐주기 위해서 입니다. 공격형 미드필더는 항상 공격수들에게 패스를 공급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고, 그러기 위해선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볼을 뺏기지 않고, 상대 선수를 제낄 수 있을 정도에 드리블 실력을 갖추어야 하지요. 호나우딩요,지단 등에 선수들이 드리블을 갖춘 것도 그 이유라고 봅니다. 하지만 베론과 같은 이질적인 케이스도 있지요. 단순히 패싱을 위한 드리블이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하지만 드리블은 개인플레이에 꽃이겠죠?
3. 슈팅력위치상으로 공격수 다음으로 골찬스가 많이 오는 것이 바로 공격형 미드필더입니다. 그렇기에 슈팅력 또한 받쳐줘야 겠지요. 드리블과 패스로 제끼지 못할 때는 간간히 중거리 슈팅도 때려가면서요.
4. 감각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육체적인 능력보다는 축구 기술적인 능력이 가장 많이 필요합니다. 쉐도우 스트라이커와 마찬가지루요. 축구 기술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은 곧 축구 센스와도 연결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공격 미드필드
※ 팀을 콘트럴하는 사령탑 수비적 MF가 팀디펜스의 주축이라고 하면, 공격적 MF는 팀공격의 주축이다.
금일의 축구에서는 FW의 선수는 상대에게 엄하게 마크시켜 플레이하는 공간을 찾는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시기, 중간에서의 타이밍을 보고서 계산하여 참가하는 공격적 MF가 가장 화려한 위치로 되어있다. 그리하여 최근에서는 공격적 MF에 가장 재능이 있는 선수를 이 위치에 기용하여 공격은 대단히 강하며 득점력이 높게 되었다. 공격적 MF는 배번 10번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10번이 '에이스 넘버'라고 불려진다.
◇ 수비의 역할
① 상대의 공격을 지연시킨다. 상대 공으로 된 순간부터 수비로 들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처음에 바라는 것은 될 수 있는 한 빨리 공보다 자기 진영 골 측으로 들어가 상대의 FW쪽으로 롱패스(Long pass)를 하지 못하게 하는 일이다. 횡패스를 시키도록 하며, 수비를 하고, 자기편의 수비조직을 정리 할 시간을 가져야한다.
② 부주의한 공간을 만들지 않는다. 공이 자기지역에서 나간 후라도 서서 멈추지 말고 자기가 수비하는 공간까지 돌아간다. 팀의 수비 조직 일원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③ 뒤에서 압박을 한다. 상대에게 압박을 하면 자기동료도 쉽게 압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공격의 역할
① 공격 마무리의 리더가 된다. 공격 MF는 말하자면 전선의 사령관이다. 공격 지역까지 운반해서 온 공을 어떻게 돌파해서 끝을 맺을까, 센터링과 슛을 해서 끝맺을까를 결정하는 리더가 되어야한다.
② Last pass(마지막 패스)를 보낸다. 스루패스(Through pass)로 자기편에게 슛을 시키기 위해 라스트 패스로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한다. ③ 변화를 갖는다. 골앞은 상대수비가 많이 경계하며 집중하는 지역이다. 그곳에서 상대가 간단히 읽을 수 있는 타이밍으로서 일을 수 있는 플레이로 결정적인 기회를 잡을 수 없다. 상대 수비가 '앗'하는 순간에 변화를 갖게된다. 거기에는 뛰어난 감각과 재능이 필요하다.
④ 슛을 겨냥한다.
※ FW와의 콤비네이션으로 적극적으로 슛을 겨냥한다.
틈이 있으면 FW 선상으로 뛰어 들어가 패스를 받아 슛을 겨냥한다. 또, 드리블 돌파도 겨냥한다. 이 위치에 있는 선수가 어느 정도 득점을 하지 못한다면 그 팀은 위기에 처하게 된다.
◆위치의 적성 1) 항상 높은 기술을 갖고, Keep력과 패스 감각이 있어야 한다. 2) 플레이에 변화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3) 슛의 능력이 필요하다. 4) 스피드가 있어야 한다. 동영상은 '지네딘 지단&호나우딩요' |